2012. 12. 31. 22:33

이 글은 서론에서 설명했듯이 정상적인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는 리눅스가 있다는 전제 하에서 쓰여지는 글입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열기 위해서는 방화벽 설정을 건드려야 할수도 있다. 단순 계정호스팅을 받아서 서버를 쓰는것이라면 어려움이 따를수도 있으므로 그런건 서버 호스트와 알아서 상의하자. 필자처럼 cafe24에서 호스팅을 받는다면 OS를 깔아주고 root 계정 던져주고 알아서 해라 이거므로 방화벽 설정등에 큰 어려움이 없다.


필자는 ssh접속을 위해 Xshell을 사용한다. 뭐 어떠한 툴을 사용하던 크게 차이점은 없으므로..




이번 글에서는 리눅스 상에서 마인크래프트 서버오픈하는법을 쓰도록 하겠다. 사실 별거없다. 그냥 버킷배포처 가서 다운로드 받고 구동시키면 끝! 이니까...


1. 먼저 자신의 OS에 자바가 깔려있는지 확인하자. 또한 자바 버전도 확인하자. 일부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특정버전 이상의 자바 버전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2. 리눅스서버에 접속후 java 를 쳤을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자바가 깔려있는 것이다.

현재(2012-12-31) 자바 최신버전은 1.7.0_10 이다. 

행여 구버전의 자바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후 최신버전의 자바를 설치해주도록 하자.

아마 필자처럼 cafe24에서 호스팅을 받았다면 기본적으로 openJDK 1.6 버전이 설치되어 있을것이다.

# yum remove java

입력후 자바를 삭제후에 최신버전의 자바를 다운로드, 설치하도록 하자.

최신버전의 자바 설치법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http://ra2kstar.tistory.com/120

http://www.deoker.com/900


3. 이제 버킷서버를 다운받고 서버를 열어보자! 리눅스라고 해서 윈도우와 크게 다를게 없다.

필자는 나중에 찾기 쉽도록 루트폴더에다가 마인크래프트 폴더를 생성할것이다.

# cd /

를 쳐 루트(최상위)폴더로 가자. 그 후에

# mkdir mcraft

를 치면 현재 경로에 mcraft 라는 폴더를 생성하게 된다.


참고로 위처럼 폴더 내의 파일, 폴더리스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 ll (LL)

# ls -al

등의 명령어가 있다.


폴더 생성후에

# cd mcraft

를 쳐서 해당 폴더로 이동하자

이 폴더가 이제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들어있을 폴더가 된다.

이제 여기에 버킷서버를 다운받도록 하자.

네이버같은곳에서 구해도 되지만 네이버블로그에서 배포하는 구동기같은건 필요없다. 애초에 그렇게 배포할 필요도 없고.

# wget http://dl.bukkit.org/latest-rb/craftbukkit.jar

를 치자.


http://dl.bukkit.org/latest-rb/craftbukkit.jar

이 주소는 버킷 공식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최신릴리즈빌드버전(안정된 버전)의 버킷이다. 

2012-12-31 기준 [craftbukkit-1.4.5-R1.0.jar] 이 공식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최신버전의 파일이다. 타 배포처에서 1.4.5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R1.1등의 버전을 배포하고 있다면 공식홈피에서 배포하는것에서 변조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 ll

을 쳐서 한번 확인해보자.



예쁘게 다운로드가 완료되어 있다.

이제 이것을 실행하면 아무런 플러그인도 뭣도 없는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구동되는것이다.

실행해 보도록 하자.


그 이전에 실행할때마다 저렇게 긴 파일명을 치자면 매우 귀찮으므로 파일명을 바꿔보도록 하자.

파일명을 바꿀때는 mv 명령어가 사용된다.

mv 명령어의 본 용도는 파일 이동이지만 파일 이름변경도 가능하니...


# mv craftbukkit-1.4.5-R1.0.jar cb145r10.jar


필자는 cb145r10.jar 이라는 파일이름으로 바꿨다. 이 역시 길다고 느껴지면 cb.jar, a.jar 등의 원하는대로 바꾸면 된다.



그리고 이제 이름도 짧게 줄여진 버킷서버를 실행하도록 하자.


# java -Xms1024M -Xmx1024M -jar cb145r10.jar



윈도우에서 서버를 열어보았던 사람들이라면 익숙한 내용들이 화면에 뜨기 시작한다.



그리고 Done! 라는 메세지와 함께 서버가 열린다. 

version 명령어를 통해 1.4.5-R1.0 에 빌드번호2543의 서버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글에서는 서버의 기본적인 설정등을 해보자.





















Posted by 있나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