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 3. 13:31

네이버나 다음같은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마인크래프트 버킷을 다운받으면

여러 블로그에서 서로 '구동기' 라는 이름으로 bat 파일을 함께 넣어서 배포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bat는 배치파일로서 간단한 도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데 현 네이버 블로그등을 통해 배포되고 있는 일명 '구동기' 들은 죄다 쓸때없는 기능들이 들어가있다.


실행하면 그냥 딱! 서버만 바로 이쁘장하게 뜨면 좋은데


A 블로그로 이동

B 블로그로 이동

C 서버실행

D 종료하기


뭐 이러한 메뉴부터 뜬다.

거기다가 가끔 몇몇 구동기는 bat 파일을 배포한 블로그 사이트마저 강제로 띄우는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게 싫은사람들은 아래 한줄만 알아두면 된다.


java -Xms[최소사용메모리] -Xmx[최대사용메모리] -jar [버킷jar파일이름] nogui


최소사용메모리, 최대사용메모리에는 마크 서버가 사용할 메모리크기를 써주면 되고 버킷jar파일이름에는 각자의 버킷jar이름을 넣어주면 된다.



그럼 위에 한줄에 이 글에 쓰인 서버를 대입해보면

java -Xms1024M -Xmx1536M -jar cb145r10.jar nogui

가 된다.


필자는 메모리를 1024M ~ 1536M 으로 지정했고 실행파일은 cb145r10.jar 이므로 저렇게 넣었다.


메모리 사용량은 서버 맵 파일의 크기와 플러그인들, 그리고 가장 큰 요인으로 유저의 수와 유저의 행동에 따라 결정되니 유저수가 적다면 메모리가 적게 필요하지만 유저수가 많다면 메모리가 2기가로도 부족하니, 그건 자신들의 서버 활성도와 크기에 따라서 알아서 결정하자.

그리고 시스템 자체의 메모리 공간 안에서 설정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자 이제 저 한줄을 가지고 리눅스 상태에서 구동기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필자는 '쉘 스크립트' 라는 방법을 사용해서 설명하겠다.

쉘 스크립트에 대해서는 간단히 윈도우의 bat가 리눅스에서는 쉘 스크립트라고 알아두자.

자세한건 따로 공부하세욧!

1. 마크jar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자.

그리고 필자는 구동기의 이름을 launcher.sh 라고 하겠다.

꼭 저렇게 할필요도 없고 확장자 역시 .sh 로 할필요가 없다.

.z로 하던 아니면 그냥 파일이름을 a 이것만 써놓든 별 상관이 없다는것이다.



마인크래프트 폴더에서

# vi launcher.sh

를 치자.


2. 그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i 를 눌러서 편집모드로 들어가자.


3. 그리고 자신들의 서버에 맞게 위에서 설명한 그 한줄을 써넣자.


4. 써 넣었으면 저장하자.

혹시 까먹은 사람이 있을까봐 다시 쓴다.

저장하는법.

ESC -> : (콜론) -> wq -> 엔터.


5. 그 후 확인하면 방금 내가 vi를 통해 만들었던 파일이 보인다.


6. 구동기의 실행법은 간단하다.

# sh launcher.sh


# sh [쉘스크립트파일]


sh 명령어를 통해 쉘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시킨다.


7. 끝.

서버가 구동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로서 java 어쩌구 저쩌구... 길게 타이핑 하지 않아도 서버를 구동시킬수 있다.


필자의 사진을 잘보면 launcher.sh 위에 l 이라는 파일이 보이는데

launcher.sh 를 l 이라는 이름으로 바꾼것이다.


그러니까

# sh l

이렇게만 쳐도 서버실행이 가능하다는것.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각자 알아보자...














Posted by 있나없나
2013. 1. 1. 20:19

이번글에서는 리눅스서버에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넣는법을 써본다.

사실 별거없다.


일단 사진없이 글로만 간단하게 설명.


이전 글들중에 FTP나 vi등을 이용해서 파일받는법등이 있다.

그대로 하면된다.


1. 플러그인.jar 파일을 플러그인 폴더안에 넣는다. (wget, ftp 등등 이용)

2. 마인크래프트를 실행한다.

3. 끝이다.





-이 다음 작성할 내용.

리눅스 서버의 마인크래프트에 텍스트 출력할때 한글이 깨져서 나올경우 해결방법.

Posted by 있나없나
2013. 1. 1. 00:28

앞선 내용들에서 리눅스에 마인크래프트 서버까지 구동에 성공했다.


그리고 이제 끝! 하고 putty 라던지 xshell 을 종료시켜버리면 마인크래프트 서버역시 무참하게 종료되어 버린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 현재 필자의 서버에서 쓰고있는 방법인 screen 을 사용한 방법으로 설명하겠다.


먼저 screen 을 설치해야 한다.

일부 리눅스에서는 깔려있을수도 있겠지만 필자의 리눅스 환경에서는 설치되어 있지 않았기에 직접 깔아주었다.


먼저 screen을 다운로드 받자.


screen32bit.rpm


screen64bit.rpm


자신의 OS가 32bit 인지 64bit 인지 맞춰서 다운로드받도록 하자.

좀 뒤늦은 감이 있지만



# getconf LONG_BIT


를 치면 몇비트상에서 돌아가는지 알수 있다.


wget 를 이용해 다운로드 하려면 위 다운로드 링크 위에 오른쪽 클릭후 링크주소 복사 후에

wget 링크주소

를 하면 된다.

아니면 다운로드 받고 FTP를 통해 집어 넣어줘도 된다.

어찌되었든 자기편할대로 하자.


그리고 screen을 쓰면서 이 프로그램이 정상작동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자

# yum -y install ncurses-devel texinfo pam-devel libtool

를 치자.

그러면 쭈욱 깔린다.


그리고 다운받은 폴더로 이동해서


# rpm -ivh ./screen-4.0.3-4.el5.x86_64.rpm


를 쳐주면 설치 끝!


이제 이 스크린을 사용해서 마크세션을 유지하는법을 알아보자.


마크 서버 유지하는데 필요한 screen 명령어, 단축키는 몇개 없다.

아래 4줄 외에도 screen 의 명령어, 단축키는 많다. 하지만 마크서버를 유지하는데에는 그닥 필요없으니...


ctrl + a, d : 현재 스크린 벗어나기

# screen -S [스크린이름] : [스크린이름]의 스크린 생성

# screen -r [스크린이름] : [스크린이름]의 스크린으로 넘어가기.

# screen -ls : 스크린 리스트.



1. screen -S [스크린이름] 명령어로 스크린을 생성해주자.

# screen -S mc


2. screen -r [스크린이름] 명령어를 통해 스크린 전환

# screen -r mc


3. mc 라는 스크린으로 전환되었다. 이제 여기서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실행시켜보자

# java -Xms1024M -Xmx1024M -jar cb145r10.jar


4. 서버가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ctrl + a,d 를 눌러서 스크린을 빠져나오자.

그리고 한번 ssh 클라이언트를 종료후에도 마인크래프트 서버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Posted by 있나없나